사이코패스에 관한 10가지 사실

Pocket

 



 세계 인구의 약 1%를 차지한다는 사이코패스. 공감 능력의 결여, 죄책감의 결여, 충동적, 사람을 교묘히 조종하며 표면적으로는 매력적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선 사이코 패스에 관한 10의 사실을 살펴보기로 한다.


 


 


 


10. 공포감 결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게 눈을 뜨고 금방이라도 소리치려는 입으로 공포감을 표현한다. 그러나 사이코 패스에는 그런것이 없다. 공포를 외면하려는것이 아니고 원래 두려움이라는 개념이 없다.


 


 다양한 연구 결과, 사이코 패스는 뇌 중에서도 특히 공포의 감정을 관장하는 편도체의 크기가 보통 사람보다 작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기 스스로도 공포를 느끼지 못한다. 공포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에 남이 공포를 느끼는지도 알 수 없다.


 


 사이코 패스를 연구하는 미국 켄터키 주 조지 타운대학 아비게일 마시 교수는 과거, 연쇄 살인범 여자는 “그 표정을 뭐라고 표현하는지 모르지만 내가 칼을 들면  모두 같은 얼굴을 하고 있었다” 라고 이야기 했다고 한다.


 


 


9. 도파민 중독



 악명 높은 연쇄살인범 킬러의 테드 번디는 “왜 사람을 죽이냐”라는 질문에 “죽이는 것이 좋다. 죽이고 싶으니까”라고 답했다. 반디 같은 사이코패스가 살인을 저지르고 사람을 조종하려는 요인의 하나로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꼽힌다. 뇌의 보수 회로를 활성화하며 쾌감과 행복감을 전달하는 것이 도파민이지만, 사이코패스는 그것을 강하게 원하는 도파민 정키라고 한다.


 


미국 빌토 대학의 조슈아 부크 홀츠 교수들은 실험 결과 사이코패스의 뇌는 특정 자극에 대해 사이코 패스 아니라 사람의 뇌보다 많은 도파민을 방출하고 도파민을 “과대 평가” 하는 경향이 있었다. 도파민을 강하게 원한다는 것은 즉 자신외의 사람은 돌아보지 않고 어떻게든 자신의 생각대로 쾌락을 얻고 싶다는 기분이 강하다는 것이다.


 


 


8. 공감성 결여



 사이코패스의 큰 특징의 하나로 “공감 능력의 결여”을 든다. 그들에게 다른 사람은 체스의 말 같은 것이다. 그러나 2012년에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의 연구자가 실험 결과 사실은 사이코패스에도 공감 능력은 있지만 보통은 그것이 “오프”상태가 되었으며, 자신이 그렇게 하고 싶을 때만 “스위치 온”을 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실험에서는 사이코 패스로 진단된 18명의 범죄자와 26명의 정상인에 동영상을 보여 주며 MRI스캔으로 뇌의 활동을 관찰했다. 동영상은 어떤 사람의 손이 다른 사람 손을 부드럽게 애무하거나, 그렇다고 생각하면 신호를 주거나 하는 것으로 한 1차 실험에서는 사이코 패스는 어떤 상황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2차 실험에서 같은 동영상을 보기 전에 “화면 속의 사람의 기분이 되어 봐”라고 지시한 결과 동영상의 손이 맞아 있을 때는 사이코패스의 뇌가 실제로 반응을 보여 타인의 아픔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자들은 사이코패스는 자유자재로 공감 스위치를 온/오프 할 수 있어 때에 따라 표면적으로는 매력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한다. 한편, 공감 능력이 전혀 결여되어 있지 않으면 회생에 대한 희망도 있는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7.사이코패스에게는 더 무거운 형이 선고된다



 미국 유타 대학의 연구자들이 이곳의 판사 181명을 대상으로 가공의 사건을 바탕으로 한 조사를 실시했다. 판사들은 레스토랑에 강도에 들어갔다는 설정의 범인은 전혀 반성의 뜻을 보이지 않고 또 사이코패스라는 사실이 제시됐다. 범인은 가중 폭행죄로 기소됐고 판사들은 그것에 대한 판결을 선고하도록 지시됐다. 사전 설문 조사에서는 가중 폭행죄에는 보통 9년 정도의 실형이 부과된 것이었는데 범인 사이코패스라는 정보가 주어진 판사들의 대부분이 13~14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6. 비지니스계는 사이코패스가 많다



『 사이코패스 숨겨진 능력 』의 저자인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심리학자 케빈 더튼이 2012년에 영국에서 조사의 결과, 사이코패스가 많은 직업의 1위는 기업 경영자(CEO), 2위가 변호사 3위가 텔레비전 라디오 등 미디어 관계자였다.


 


 2011년에는 폴원 비액이 미국 기업 등에서 선발되어 매니지먼트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참여한 203명의 엘리트 비즈니스 맨을 대상으로 로버트 D헤어 박사의 사이코패스 체크 리스트를 이용해 인터뷰를 실시했다. 그 결과 25명 중 한명이 사이코패스인 것으로 판명됐으나 이 비율은 전체 인구의 4배나 높다.


 


 


 


5. 인터넷상에서 분란을 일으키는 자(관심종자)는 사이코패스다



 인터넷 게시판이나 댓글 등에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댓글을 남긴다” 분란(관종)”으로 불리는 사람들에 대한 캐나다의 심리학자가 조사한 결과 트롤은 “다크데트랏트”로 불리는 성격적 특징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크 데트랏트는 사디즘, 마키아벨리 주의, 나르시시즘, 그리고 사이코패시즘의 4개의 성격 특성의 조합을 말한다.


 


 


 


4. 동사회적 사이코패스



 사이코패스의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신경 과학자 제임스 팰런은 어느 날 자신의 조상에게 7명의 살인자가 있었음을 알았다. 그 중에는 1892년 아버지와 새엄마를 도끼로 참살한 혐의를 받았던 리지 보덴도 있었다.


 


 거기에서 팰런은 현재의 자신의 가족과 친척의 사이코패스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뇌 스캔의 검증을 시작했다. 대부분은 아무것도 문제가 없었지만 하나, 윤리적·도덕적 행동과 연관이 있는 뇌 안 와전 피질의 활동이 분명히 낮은 완전히 사이코패스의 뇌로 생각되는 것이 있었다. 실은 그것은 팰런 자신의 뇌 스캔이었던 것이다.


 


 팰런은 자신을 “동사회적(반사회적 반대의 뜻)사이코패스”라고 부른다. 팰런은 확실히 사람을 조종하려는 경향이 있어 경쟁심이 강한 것을 인정하고 있다. 또 친손녀라도 생판 남에서도 같은 정도에 할 수밖에 없다는 공감 능력의 결여도 자각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선량한 일원으로서 날마다 살고 있다는 자부도 있다. 팰런은 자신이 범죄자가 아닌 과학자가 된 것은 자상하신 부모님에 충분한 애정을 받아 건전한 환경에서 자란 것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3. 사이코패스는 후각이 둔하다


 호주 시드니의 맥쿼리 대학의 연구자들은 79명의 비 범죄자의 사이코 패스를 대상으로 후각 시험을 치렀다. 시험은 “오렌지””커피””피혁”등의 냄새가 도포된 16종류의 펜 형태의 기구를 맡고, 그 냄새를 특정하겠다는 것이었는데, 사이코패스의 피실험자는 모두 그 냄새에 고생했다. 특히 사이코패스 체크 리스트에서 고득점을 획득한 사람일수록 후각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2. 사이코패스와 대통령의 공통점



 미국 에머리대 학자들은 현 오바마 대통령을 제외한 역대 43명의 미국 대통령의 성격을 분석하고, 사이코패스 성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사이코패스에 해당하는 사람은 없었지만 몇가지 사이코패스 특성 중 특히 “두려워할 줄 모르는 지배성”을 가진 비율은 일반 인구보다도 몹시 높았다. 게다가 그 특성을 가진 대통령의 대부분은 뛰어난 정치가로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서 말한대로 사이코패스는 공포를 인식 못하지만 그것을 긍정적인 형태로 발휘한다면 위험 국면에도 위축되지 않는 강력함과 자신감을 볼 수 있다.


 


 연구 결과 “두려워할 줄 모르는 지배성”의 스코어가 가장 높았던 것은 루스벨트 제25대 대통령. 2위에는 존 F케네디, 3위에 프랭클린 D루즈벨트가 이어졌다.


 


 


 


1. 사이코패스는 특유의 말투로 말한다



잔인하고 치밀한 사이코패스일수록 말의 선택이나 말투에 특유의 패턴이 있다. 미국 코넬대 제프리 행콕 교수들은 52명의 살인범(중 14명이 사이코패스)와 면접해 각각 자신의 범행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그 말을 컴퓨터로 분석했다.


 


 그 결과 범행에 대해 감정이 없는 사이코패스는 비 사이코패스의 살인범에 비해 사건을 “과거형”로 말하면서 보통 사람답게 행동하기 위해”음””음”등의 간투사를 다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 구절의 대부분이 원인과 결과를 말하려는 것이고 사이에 “왜냐하면””그래서”라는 접속사를 끼기 일쑤였다고 한다. 또 이야기의 내용에 대해서도 비 사이코패스인 살인범이 가족이나 신앙에 언급하는 것이 많았는데 사이코 패스는 음식물이나 현금과 같은 필수품에 대해 보다 강한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고 한다.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