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서 가장 오염되고 평균 수명이 짧은 25곳의 장소 및 도시

Pocket

 

 오염에는 화학 물질, 환경 방사선, 폐기물 등등의 여러종류가 있다. 멕시코 시티 같은 몇몇 장소에서는 광화학 스모그 발생의 문제가 있고 러시아 카라챠이 호수에는 방사능 오염이 진행되고 있다

 

오늘은 해외 사이트가 선별한 지구상에서 가장 오염된 25곳의 장소이다.

 

 

 

25. 페루 라 오로야 La Oroya

 안데스 산맥의 작은 마을인 라 오로야에서는 1922년부터 미국 미주리주의 도런이라는 회사가 금속 제련소를 운영해 왔다. 결과적으로 현지의 거의 모든 아이가 납 오염과 호흡기계 합병증에 시달리고 있다. 인도적 차원에 어긋난다며 페루 정부는 여러 조직을 통해 재판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고 한다.

 

 

24. 러시아 노리리스크 Norilsk

 이 시베리아의 마을은 라 오로야보다 거대한 금속 제련 공업 단지를 품고 있다. 이곳은 오염이 너무 심해서 러시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평균 수명이 10년이나 짧다고 한다.

 

 

23. 인도네시아 치타룸 강 Citarum River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강 중 하나이다. 약 500만명 이상이 이 유역에 살며 이 물을 생활 용수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22. 잠비아 카브웨 Kabwe

 광산 개발과 폐물 처리를 계속한 잠비아의 마을 카브웨를 둘러싼 언덕에는 카드뮴과 납의 오염이 심하다. 사실 이곳의 아이들은 미국 환경 보호국이 정하는 안전 기준의 10배나 더 혈액 중에 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판명되어 있다. 척박한 땅에다 오염 때문에 작물이 자라지 않고있다.

 

 

21. 아르헨티나 마탄사 강 유역 Riachuelo Basin

 오염의 대명사라고도 불리는 마탄사 강. 이 유역의 제방에는 4000채 가까운 공장과 42곳의 쓰레기 집적장, 그리고 13곳의 빈민촌이 있다. 건강상의 피해도 커서 이 땅에 사는 사람의 평균 수명도 짧다고 한다.

 

 

20. 키르기스탄 메이류 슈 Mailuu-Suu

 아시아 전역 최대의 방사성 물질 폐기장의 하나인 거리를 둘러싼 언덕에 우라늄 폐기장이 여럿 있고 심각한 오염을 초래하고 있다. 만약 폐기중인 우라늄을 꺼내면 대형 참사가 우려된다고 한다.

 

 

19. 인도 스킨다 Sukinda

 이 거리에는 10곳 이상의 광산이 적절한 규제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블랙 스미스 연구소라는 조사 기관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지역의 하나로 올라와 있다.

 

 

18. 아제르바이잔 바쿠 Baku

 대규모 바쿠 유전을 가진 아제르바이잔의 수도는 오랫동안 유조선 수송과 유전 개발에 의한 광범위한 오염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17. 브라질 론도니아 주 Rondonia

 다른 장소와 같은 의미로 오염된 것은 아니지만 최근 론도니아는 넓은 삼림 벌채가 열리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가장 삼림 파괴의 앞선 지역이다.

 

 

16. 멕시코 멕시코시티 Mexico City

 멕시코 시티는 산으로 둘러싸인 화산 분화구 내에 있지만 그 때문에 스모그(연기 섞인 안개)의 두꺼운 층이 쌓인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15. 방글라데시 다카 Dhaka

 방글라데시의 면적은 한국과 비슷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에서 1억 5000만명이 살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쓰레기 처리로 골머리르 앓고 있다. 당연히 오염도 심하다.

 

 

14. 하이티 공화국 포루투프린스 Port-au-Prince

 이 나라는 자연 재해와 삼림 벌채로 심하게 파괴됐으며 결국에 심각한 쓰레기 처리 문제까지 있다.

 

 

13. 탄자니아 다르에스 사람 Dar es Salaam

 급속한 인구 증가에 따라 원래 비위생이었던 생활 용수의 오염이 악화되고 있다고 한다. 대지에는 쓰레기가 무방비로 강으로 흘러들고 있어 전염병의 유행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12. 콩고 브라자빌 Brazzaville

 강물의 수질 오염이 매우 심각한 수준인 콩고 공화국의 수도인 브라자빌에는 건강 문제, 위생 문제가 많다. 평균 수명도 이미 아프리카 중 최악이라고.

 

 

11. 지구의 위성 궤도

 우리가 사는 지구는 1800톤에 가까운 공간 쓰레기(우주 쓰레기)에 둘러싸여 있다. 위의 이미지는 NASA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우주 쓰레기를 나타내고 있다.

 

 

 

10. 인도 야무나 강 Yamuna River

 갠지스 강 최대 지류인 이 강에는 인도 북부의 대도시 델리의 쓰레기의 60%가 버려져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유역 거주자들 거의 전원이 그 강물을 생활에 사용하거나 목욕을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9. 중국 티옌잉 Tianying

 중국 납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는 이 동네는 세계 최악의 납 오염 지역의 하나이다.

 

 

 

8. 아제르바이잔 슴가이토 Sumgayit

 시대 착오적인 방법의 결과로 이 지역에 있는 40개 이상의 공업 단지는 심한 유해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주민에게 가져오는 건강 피해도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7. 인도 바피 Vapi

강 상류 백 km에 걸친 광대한 공업 단지의 끝에 위치한 바다와 비의 물을 포함 수은의 양은 안전 기준 96배나 더 된다고 한다.

 

 

 

6. 러시아 제르잔스크 Dzerzhinsk

 세계 제일 유독 물질에 의한 오염이 심각한 지역으로 기네스 북에 올려 있으며 최근의 사망률은 출산율을 260%나 넘고 있다고 한다. 이 동네는 세계 최고로 평균 수명이 짧은 지역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곳의 평균 수명은 대략 45년이라고 한다.

 

 

5. 러시아 카라챠이 호수 Lake Karachay

카라챠이 호수는 몇년 동안 소련이 핵 폐기물을 투기해 지구상에서 가장 오염된 장소이기도 한다. 실제로 여기서 한시간 피폭하면 죽음에 이른다고 한다.

 

 

 

4.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Chernobyl

 사상 최악의 원전 사고가 일어난 곳으로 1986년 사고 후 이 마을의 1만 4000명 주민의 거의 전원이 퇴각했다. 현재는 방사선과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먼지 때문에 거의 무인 지대이다. 하지만 아직도 일부 주민들은 떠나지 않고 이 땅에서 살고 있다고 한다.

3. 중국 린펀 Linfen

 이 동네에서는 “빨래를 밖에 말리면 마르기 전에 시커멓게 된다” 라는 말까지 있다. 오랫동안 린펀은 세계 최고 오염된 동네라고 생각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고 한다.

 

 

2. 북태평양 선회 North Pacific Gyre

 태평양에는 사실 텍사스 주 2개 크기의 쓰레기 섬이 떠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이야기는 조금 과장도 있지만 실제도 엄청난 양의 쓰레기 더미가 둥둥 떠다니고 있다.

 

1. 이란 아바즈 Ahvaz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이란의 도시 아바즈는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거리라고 한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모래 폭풍이 그 원인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via:list25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