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동화 실제로는 끔찍하고 비참한 내용의 유명한 6개의 동화

Pocket

 

 어린이들에게 친숙하며 디즈니의 영화로도 제작된 동화 빨간 망토,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잠 자는 숲속의 미녀, 겨울 왕국 등은 예로부터 인기있는 이야기이다. 이들 동화의 이야기는 매력적이라서 마법과 같다고도 말할 정도이다.

하지만 사실 이들 동화의 원작 이야기에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약속할 디즈니 영화에서 절대 전할 수 없는 충격적인 사실이 존재한다. 수백년 전의 설화는 오늘 일반인들에 알려진 이야기보다 훨씬 음산하다. 바다의 거품이 되는 인어 공주와 소년을 유괴하는 눈의 여왕 등 우리가 몰랐던 6개 동화의 본래의 줄거리를 소개한다.

 

1. 인어공주 – 실연의 고통을 참지 못해 바다에 몸을 던진다

 디즈니 영화 “인어 공주”에서는 인어 공주 아리엘은 히레와 발을 교환하며 왕자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결말이다. 오리지널인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의 원작에서도 바다에서 살 수 있는 힘 대신, 인간의 영혼과 인간 왕자의 사랑을 손에 넣겠다는 인어 공주가 주인공인 점에서 변함이 없지만 결말은 다르다.

인간의 발을 손에 넣기 위해 칼로 도려 내는 듯한 심한 고통을 수반하는 약을 먹은 인어 공주는 왕자와 만난다. 왕자도 그녀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지만 결국 왕의 명령으로 이웃 나라의 공주님과 결혼하게 된다.

실연과 약의 통증으로 죽을 운명에 있는 인어 공주의 언니가 바다의 마녀로부터 구한 칼을 건낸다. 그리고 그 칼로 왕자를 죽이고 그의 피를 다리에 뭍히면 다시 인어로 돌아와 고통에서 해방된다고 알려준다. 그러나 인어 공주는 신부의 옆에서 자는 왕자를 죽이지 못하고 결국 바다에 몸을 던지면서 그녀의 몸은 녹고 거품이 되어 사라지고 만다.

 

2. 눈의 여왕 – 소년을 유괴하는 여왕

 디즈니 영화 “겨울 왕국”은 역시 안데르센의 “눈의 여왕”을 원작으로 한다. 오리지날의 눈의 여왕은 꽤 긴 이야기, 카이라는 소년과 겔다라는 소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어느 겨울 날, 카이가 썰매를 타러 나갔다가 하얀 모피 코트를 몸에 두른 여성의 모습을 한 눈의 여왕을 만난다. 그녀는 카이에게 2번 키스를 한다. 첫번째는 추위를 잊게 하기 위해, 두번째는 겔다와 가족을 잊게 하기 위해. 그리고 3번째로 키스를 하면 그는 죽음이 찾아온다. 그녀는 카이를 궁에 데려가 만약 “영원”이란 말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그를 풀어주고 스케이트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걱정한 겔다는 카이를 찾으러 나갔다. 어려운 여행 끝에 미궁에서 카이를 만나는 겔다. 그에게 키스를 하여 사랑의 힘으로 카이를 구한다. 둘은 함께 춤을 추고 그 춤이 끝났을 때 “영원”이라는 말을 한다. 이로써 약속대로 눈의 여왕은 카이를 풀어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3. 빨간망토 – 늑대의 밥이 되다

 붉은 망토를 쓴 여자 아이가 할머니네 집에 음식을 전달하기 위해 숲 속을 가는 누구나 아는 유명한 이야기. 그녀를 본 늑대는 그녀의 할머니를 먹어 버리고는 그 노부인으로 위장한다. 현대판에서는 빨간 망토가 할머니로 분장한 늑대를 간신히 알아채 무사히 늑대의 마수에서 벗어난다는 이야기.

그러나 샤를 페로의 오리지날판은 늑대의 간계를 알아차리지 못해 그녀 또한 늑대의 먹이가 되고 마는 끔찍한 이야기로 완결된다. 또한 그림 형제판의 빨간 망토에서 그녀는 늑대에게 먹히고 말지만 나무꾼이 늑대의 배를 갈라 그녀와 할머니는 구출된다는 내용이다.

 

4. 잠자는 숲속의 공주 – 왕에게 성폭행을 당해 임신한다

 잠 자는 숲속의 공주는 마법으로 계속 잠자는 아름다운 공주님과 잘생긴 왕자의 이야기로 최근 디즈니 영화로도 만들어지는 등 고전적인 동화이다. 오늘 가장 사랑 받는 것은 그림 형제의 이야기로 물레에 손가락을 찔러 버려 깊은 잠에 빠진 아름다운 공주님을 중심으로 한 다소 온건히 편집된 이야기이다. 왕자의 키스로 깨어난 공주는 그로부터 오랫동안 행복하게 산다.

그러나 프랑스의 시인 페로 버전에서는 잠자는 미녀가 잠을 깨는 것은 우아한 키스에 의해 등이 아닌 왕에게 성폭행을 당해 가져 버린 아이들에 의해 깨는 것이다. 더구나 질투에 미친 왕비는 아이들을 먹으려 한다.

이탈리아의 작가 바지레 버전 또한 음울한 스토리로 잠자는 공주가 잠들자 그녀의 몸은 의자에 놓여 아버지에 의해 성에 갇힌다. 마침 부근을 지나가던 왕이 성에 들어서자 잠자는 공주를 성폭행해 쌍둥이를 낳게 된다. 이 아이들 역시 질투에 미친 왕비가 목숨을 노리는데 양 고기로 왕비를 속이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임금과 잠자는 공주는 결혼하여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게된다는 이야기.

 

5. 백설공주 – 공주의 시체를 사랑한 왕자

 백설 공주는 귀여운(하지만, 순진하지 않다) 공주님과 7명의 난쟁이, 그녀를 독 사과로 독살을 꾀하는 왕비가 중심이된 이야기이다. 그림 형제판은 디즈니판과 비슷한 전개를 보이지만 백설 공주가 죽은 증거로 그녀의 심장을 왕비가 노린다.

그 뒤 여왕은 사과로 백설 공주의 독살에 성공한다. 세월이 흘러 여행하던 왕자가 백설 공주를 발견한다. 그는 공주가 든 관을 들여다보며 그 시신의 아름다움에 빠져 금세 사랑에 떨어진다. 그림 형제판에서는 그녀의 친구인 난장이들이 관을 왕자에게 넘겨주게 되는데 이 장면을 생각하면 난쟁이들이 좋은 친구가 였었는지 의문스러운 대목이다.

왕자의 하인이 약탈품과 함께 관을 꺼내면서 백설 공주의 목에 걸린 사과 조각이 나오면서 공주가 눈을 뜬다. 독살을 시도한 왕비는 그 처벌로 달아오른 쇠 신발을 신고 죽을 때까지 춤을 추는 형을 받는다.

 

6. 신데렐라 – 어머니의 명령으로 발 뒤꿈치를 깎고 새에게 눈알을 파내어지는 언니

 세상에는 신데렐라의 많은 이야기가 남아 있지만 오늘 가장 유명한 것은 그림 형제와 페로에 의한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림 형제판에서는 마법사 대신 죽은 어머니가 등장한다. 신데렐라가 어머니와 이야기를 나눠 묘지를 찾아가 보니 하얀 새가 무도회에 참석하기 위한 드레스와 구두를 떨어뜨린다. 이후의 줄거리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것으로 무도회에서 신발을 잃어버려 왕자가 그 주인을 찾는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그 전개에는 음산함이 감돈다. 이복 언니는 어머니의 명을 받아 구두를 신기위해 칼로 발 뒤꿈치를 깎는다. 왕자는 그것을 간파하고 진짜 주인을 찾아낸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 신데렐라와 왕자의 결혼식에서는 하얀 새가 이복 언니의 두 눈을 도려내 버린다. 과연 어린이들이 보기에 적합한 내용은 아닌듯 하다.

One commen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