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리즘(식인)에 관한 10가지의 흥미로운 사실

Pocket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80만년 전 우리 조상들은 종종 식인을 했다고 한다. 지방, 근육, 내장, 피부 등 성인에게는 평균 30kg의 식량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그런 행위를 용서하지 않지만 아직도 여러 지역에서 식인 풍습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여기 소개하는 것은 식인에 관한 흥미로운 10개의 사실이다.

1. 사람고기는 어떤 맛?

 인육을 먹은 적이 있는 사람중 상당수가 보기에는 쇠고기 같지만 그 맛은 돼지 고기와 비슷한 달콤함이 있다고 말했다. 가끔은 송아지 고기의 맛과 판박이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인육의 맛에 가장 정통한 것은 아마 독일의 살인범 아르민 마이우에스 일 것이다. 그는 인터넷에서 자신에게 먹히고 싶은 사람을 모집하여 응모해 온 남자를 살해하고 그 고기를 20kg정도 먹었다. 교도소 내의 인터뷰에서 인육의 맛은 돼지 고기 같고 “다소 쓴맛과 씹는 맛이 좋다, 정말 맛있었어”라고 밝혔다.

이런 맛은 나이, 먹는 부위, 조리 방법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 들면 아이의 고기는 매우 부드럽고, 물고기와 비슷한 식감이 있다. 고추 등의 양념으로 굽거나 삶거나 하며 잠시 숙성시켜 먹는 방법이 다양한 부족으로부터 전해지고 있다.

2. 카니발리즘에 의해 발병하는 쿠르병

 식인 행위를 하면 평생을 감옥에서 보내게 될 뿐 아니라 쿠르라는 병에 이환될 위험조차 있다. 쿠르는 광우병과 비슷한 신경 변성 질환으로 현재 치료법은 없다. 이 병이 처음 발견된 것은 50년대 파푸아뉴기니에서다. 이 지역에 살던 포레족에는 시신의 고기나 뇌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 대부분이 프리온이라는 단백질에 감염되어 있었다고 한다.

쿠르병에 걸리면 진전, 경소, 혀가 돌지 않는 증상이 찾아와 이윽고는 몸을 움직이는 것이나 삼키기 어렵다. 잠복 기간은 10~13년 정도에서 발병하면 대부분이 1년 이내에 목숨을 잃는다. 흥미롭게도 2009년 조사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유전자 변이에 따라 쿠르의 면역을 갖게 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연구자에 따르면 살아남은 자의 유전자가 계승된 결과인 자연 도태의 증거라고 했다.

3. 엔드 카니발리즘과 엑소 카니발리즘

 식인은 크게 2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개가 엔드 카니발리즘으로 가족 내의 사망자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며, 예를 들면 위에 말한 포레족이 이를 하고 있었다.

다른 쪽은 엑소 카니발리즘으로 불리며 목숨을 훔치거나 적을 위압할 목적으로 외부의 인간을 먹는 것이다. 세계 어디에서는 오늘도 행해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시리아 반군 사령관은 적 병사의 내장을 먹은 것이 보고되고 있다. 외에도 2014년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의 “매드 독”이라는 남자는 살해당한 가족의 복수를 이루기 위해 범인의 이슬람 교도를 살해하고 그 다리를 먹었다고 한다. 이 지역에서는 적의 고기를 먹으면 엄청난 힘을 얻다는 믿음이 있다고 한다.

4. 오토 카니발리즘

 오토 카니발리즘이라는 것도 있다. 이는 스스로 자신을 먹는 것으로 실은 어느 정도는 누구나 이것을 행하고 있다고 한다. 혀와 입의 안쪽, 코피 또는 궤양에서 벗겨진 죽은 세포를 모르게 삼키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자체적으로 이를 실시하는 사람도 있었고 극단적인 인체 개조의 일환으로 식인과 흡혈 행위로 자신의 피를 마시는 경우까지 있다.

더 악질적인 케이스는 사람에게 자신의 육체를 억지로 먹이는 것이 있다. 2003년 유엔은 콩고의 피그미족에 자신의 고기를 먹도록 강제하고 있다며 이를 비난했다. 가장 유명한 사건은 1934년 미국 플로리다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이 사건에서는 2,000명으로 구성된 남부 백인 그룹이 클로드 닐이라는 흑인을 잡고 자신의 생식기를 억지로 먹였다.

5. 먹히지 않은 조지 W부시 전 대통령

 식량 부족이었는지 엑소 카니발리즘이었는지 불명이지만 일본군은 전쟁 포로와 민간인을 먹었다고 전해진다. 1944년 미래의 미국 대통령인 22세의 조지 W부시는 이오 섬에서 북쪽으로 240km지점에 있는 작은 섬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 8명 있던 부대에서 살아남은 것은 그 1명이었다. 괌 일본 전쟁 범죄 재판에서 증언한 일본군에 의하면 포로가 된 8명 중 4명은 식인의 희생이 되었다고 한다. 포로중 한명인 마숀은 죽은 뒤 허벅지에서 2.5kg정도 살이 잘려져 마토바 스에오 소령에게 전달됐다. 마토바 소령은 다른 사관과 술과 함께 이것을 꼬챙이에 꿰어 구운 간을 간장에 찍어 먹었다고 한다.

6. 적응 형질의 식인

 진화론 연구자 루이스 페트리 마노 비치에 따르면 인간은 기아 상태에 있을 때 식인을 하지만 이는 살아남기 위해서 갖춘 적응 형질이라고 한다. 생존적 식인으로 불리는 이 행위는 대규모 기근에서 잘 보이며 통상 가지고 있는 식인에 대한 혐오감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원초적 본능에 의해 행한다고 한다.

이에 관한 가장 유명한 사례는 1972년 안데스 산맥에 추락한 비행기에 탔던 우루과이의 럭비 팀일 것이다. 그들은 죽은 승객을 먹고 식량이 없는 설산에서 2개월간 살아 날 수 있었다.

식인은 장기적으로는 인류의 생존에 좋지한다. 그러나 단기적 위기적 상황에서는 굶주린 개인을 구하는 뛰어난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역사상 이러한 것은 몇번이나 반복되고 있다.

7. 자연의 카니발리즘

 많은 동물이 서로 잡아먹고 있다. 사마귀이나 크로고케그모의 암컷이 교미한 뒤 수컷을 물어 죽이느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교미 후 수컷을 포식하는 곤충은 이 외에도 많이 존재한다. 이는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며 계란의 발육을 촉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한 연구에서는 방울뱀의 68퍼센트가 사산의 알을 먹는 것이 판명되어 있다. 산란 후의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체중 11퍼센트를 아이를 먹는것으로 채운다. 또 뱀의 새끼도 자신보다 작은 형제를 먹고 식구를 줄여 생존 가능성을 올린다고 한다. 사자 수컷은 암컷의 의붓 자식을 물어 죽여 자신의 아이가 대를 잇는 준비를 한다.

8. 침팬치의 카니발리즘

 인간과 98퍼센트 똑같은 DNA을 가진 침팬지도 식인을 한다. 수컷 침팬지가 매우 공격적인 것은 원래 알려져있지만 1976년 동물 학자 제인 그돌은 2마리의 모녀의 침팬지들이 3마리의 아기 침팬지를 먹는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했다. 그돌에 따르면 고함을 질러 방해를 하지 않으면 4마리째 먹고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또 요즘도 엄마의 6마리의 암컷이 다친 침팬지 부자를 쫓아다니는 장면이 관찰됐다. 이러한 싸움은 인간에 의해 서식 지역을 좁혀진 침팬지가 한정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9. 유럽의 의료 카니발리즘

 유럽인들은 식인을 물어보면 반사적으로 야만으로 간주하는데 그런 그들이 중세에 있어서는 식인을 일상적으로 했다. 그것은 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 두통에서 통풍까지 갖가지 질병에 대해 인체를 재료로 한 약을 썼다. 인체의 지방은 상처의 회복을 앞당기고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 혈액은 간질 등의 경련성 증상을 줄인다고 믿고 있었다. 이러한 소재를 얻기 위해 사형 집행인에게 돈을 내고 사형수의 혈육을 구입했던 것이다.

초기에는 이집트 미라의 일부가 사용됐다. 그러나 당연히 그 공급량은 한정된 것이었기 때문에 점차 죽는 시신을 건조시키거나 소금과 허브로 그을리거나 하는 등 방부 처리를 하게 된다. 전장에서 죽은 강인한 병사의 시체 외에 교수형을 당한 젊은 남성과 처녀의 시신은 특히 비싼 가격으로 거래된. 경험없는 여성의 경혈이나 교수형을 당한 남성은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신경이 절단됨으로써 성기가 흥분 상태이기 때문에 강력함의 상징으로 소중히 여겨졌다.

10. 카니발리즘과 정신질환

 식인은 생존과 의식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외에도 정신 질환으로도 행해졌다. 안드레이 치카치로, 사가와 카즈마사, 앨버트 피시, 에드 게인, 리처드 체이스 등 많은 범죄자가 정신 분열증 진단을 받았다. 또 자신의 행위를 이해하면서도 죄 의식을 전혀 느끼지 않아 정신병이라고 진단되기도 한다.

또한 식인에는 상습성이 있다는 견해도 존재한다. 정신병 인간의 머리 속에서 식인의 공상이 반복됨으로써 그 중독성이 점점 강화된다. 최종적으로 그 공상을 실행에 옮길 때 그들의 뇌에는 도파민이 대량으로 분비되며 쾌감을 느낀다. 그리고 그 감각을 다시 맛 보러 식인행위를 하게 되고 멈출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미 그렇게 식인 중독에 빠진 인간은 고칠 수 없다고 한다.

5 comments

  1. 핑백: asos coupon
  2. 핑백: jumppulse.net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