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 우주 망원경이 초 고해상도로 포착한 목성의 새로운 변화

Pocket

001미국 항공 우주국(NASA)은 매년 목성의 영상을 업데이트하고 있지만 올해의 프로젝트는 특히 매력적이었다.  NASA에서는 매년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이 거대 행성의 현재와 미래에 걸친 변화를 촬영하고 있다. 이 관측은 바람, 구름, 태풍, 대기의 화학적 성질 등의 폭넓은 특징을 파악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고해상도로 촬영된 목성의 사진은 이미 적도 북쪽에 있는 보기드문 물결과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대적구(大赤斑)에 있는 독특한 필라멘트 모양의 특징을 밝혔다.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에서는 허블 우주 망원경에 탑재되어 있는 대형 카메라 3개를 사용하는 관측에서  2장의 목성의 글로벌 지도를 만들었다. 이 2장은 회전하는 목성의 겉과 속을 담은 것으로 그 풍속을 추측할 수 있다.

또 사진에서는 대적구가 몇년간 계속된 축소를 원형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현재도 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특징적인 폭풍의 장축은 2014년 때와 비교하여 240km이나 짧아지고 있다. 요즘은 보통 이상의 속도로 축소가 계속되던 폭풍이지만 최근의 변화는 장기적 트렌드와 일치한다.

대적구는 빨강보다는 오렌지 같은 색으로 통상은 더 큰 색조를 하고 있다. 그 핵은 예전만큼 눈에 띄지 않다. 또 독특하고 작은 희미한 필라멘트가 대적구의 폭 전체에 걸쳐서 관측된다. 대적구 사진에서는 이 필라멘트 모양의 흐름이 초속 150m이상의 바람에 의해서 왜곡되면서 10시간 간격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성의 적도 지대 북쪽에서는 수십년 전에 보이저 2호에 의해서 단 1번만 발견된 적이 있는 희미한 파도가 관측됐다. 파도는 매우 구별하기 어렵고 북위 16도 부근의 저기압과 고기압이 점재 하는 영역을 이동하는 모습이 발견되기까지는 과거 관측된 것과는 아주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다. 지구 대기의 저기압이 형성되는 곳에서는 경압파라고 하는 유사한 물결이 출현할 수 있다.

002

목성의 북쪽 적도 지대에서 발견된, 매우 드문 파도.착색 합성 화상에서는 저기압(화살표)과 파도(세로 줄)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NASA/ESA/Goddard/UCBerkeley/JPL-Caltech/STScI)

연구자에 따르면 파도는 구름 밑의 맑은 층에서 발생한 것으로 구름 층까지 전파했을 때 구별될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 설은 파도의 높은 점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뒷받침된다.

003

첫번째 지도와 두번째 지도를 비교하는 것으로 목성 구름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파란 색 테두리와 빨간 테두리의 대적구 확대 영상에서 그동안 안 보였던 필라멘트 모양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NASA/ESA/Goddard/UCBerkeley/JPL-Caltech/STScI)

그밖에 해왕성과 천왕성 별빛도 관측됐다. 두 행성의 지도도 언젠가 공개될 예정이다. 그 후에는 토성이 추가된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매년 외부 행성 대기 유산 프로그램(Outer Planet Atomospheres Legacy program)에 기여하고 있다.

004

이 프로그램에 의해서 작성된 지도는 거대 행성의 대기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단서가 될 뿐 아니라 다른 행성의 주위에 발견된 대기 또는 지구의 대기와 해양의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장기적으로는 큰 가치를 지닌 것이다.

via:nasa

Add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